티스토리 뷰

 
 

 
발달이 늦은 줄 알고 모르고 있다가 난독증 판정을 받는 아이도 있다고 한다. 난독증이 무엇이며 어떤 증상으로 진단을 받고 치료 방법이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난독증이란? (What is Dyslexia?)

난독증은 단어 그룹 중에서 한 단어, 그리고 각 단어 내에서 단어의 일부(음소)를 분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특정한 읽기 장애이다. 학습 장애의 유형 중 하나인 읽기 장애를 의미하며, 글에서의 의미를 파악하는 독해력은 정상이지만 문자로 표기된 단어를 말소리로 바꾸는 해독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해당하는 소아는 말이 늦거나, 발음에 문제가 있거나, 음을 혼합하거나 단어의 음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난독증은 특정한 유형의 학습 장애이다. 난독증의 영향을 받는 소아의 수에 대한 추정치는 없지만 학령기 소아의 약 15%는 읽기 문제에 대한 교정 또는 특별 교습을 받는다. 이 증상은 소녀들보다 소년들에게서 더 많이 확인된다. 그러나 소녀들의 경우 종종 간과되는 경우가 더 많을 뿐이다. 난독증은 유전되는 경향이 있다. 난독증은 두뇌가 음과 기호(글자)를 연결하는 데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는 잘못 이해된 문제가 뇌 내에서 특정하게 연결되어 발생하게 된다. 이 문제는 출생 시 나타나며 글자 및 쓰기 오류와 크게 읽는 경우의 속도 및 정확도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난독증이 있는 소아에게서 종종 나타나는 글자 역전은 시각 문제를 암시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문제는 뇌가 음을 인식하는 방법, 즉 뇌가 음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에 연관된 것이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구어를 이해하는 데에는 문제없다. 
 

난독증의 진단 및 증상 (Diagnosis and symptoms of dyslexia)

난독증이 있으면 읽기 능력이 연령, 교육 수준, 지응에 비행 기대되는 수준보다 유의하게 낮으며 이러한 증상이 작업이나 일상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대체로 정규 교육을 시작하는 학령에 처음으로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읽기 평가, 말하기, 언어, 청력 평가, 심리 상태 평가 등 1학년 중반부터 말까지 단어 학습 능력이 진전되지 않는 소아들은 난독증 및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문제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직원이 검사를 하며 말, 언어, 청력 검사, 지능 검사 및 학업 능력 검사 등이 포함된다. 난독증이 있는 취학 전 소아는 말이 늦고, 단어를 발음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글자, 숫자, 색상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정상적인 수학 계산기술에도 불구하고 단어 문제에 어려움이 있다. 난독증이 있는 많은 소아는 음을 섞고, 단어의 운을 맞추고, 단어에서 음의 위치를 식별하고, 단어를 음으로 분류하고, 단어에서 음의 수를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단어를 선택하고, 단어를 대체하고, 글자와 사진의 이름을 말할 때 느리거나 망설이는 것은 난독증의 초기 증상이다. 음에 대한 그리고 음을 올바른 순서로 내는 데 대한 단기 기억 문제도 흔하게 나타난다. 난독증이 있는 소아들은 글자와 단어를 비슷한 것과 혼동하며 단어를 거꾸로 쓰는 경우도 있으며 단어를 혼동하는 경우가 흔하다. 난독증이 아니어도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글자를 거꾸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으니 잘 구분해야 한다. 
 
 

난독증의 치료 방법 (How to treat dyslexia)

단어 인식 문제에 대한 가장 좋은 치료법은 다감각 응용 방법을 통합하는 직접 교수법이 있는데 치료 유형은 가능하면 읽기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보통 별도로 다양한 신호를 이용하여 발음을 가르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어 인식을 위한 간접 교수법도 도움이 된다. 보통 단어 발음 또는 읽기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으로 구성되며 소아는 단어를 형성하기 위해 음을 섞고, 단어를 분절음으로 나누고, 단어 내에서 음의 위치를 식별함으로써 음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단어 인식을 위한 구성 능력 교수법도 도움이 되며 음을 섞어 단어를 형성하고, 단어를 단어의 일부분으로 나누고, 단어에서 음의 위치를 식별하는 교육으로 구성된다. 난독증 소아가 자라남에 따라 보상적 전략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디오 북의 사용, 컴퓨터 스크린 리더, 디지털 레코더 및 기타 기술적 방법이 포함된다. 단어 인식을 위한 치료 이외의 간접 치료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권장하지는 않는다. 간접 치료에는 단어와 글자를 더 쉽게 읽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 착색 렌즈 사용, 눈 운동 또는 시지각 훈련 등이 있다. 피라세탐 등의 약물도 사용된 바 있다. 대부분의 간접 치료의 이점은 입증된 적이 없으며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게 하고 필요한 교습을 지연시킬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