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아에게 책을 읽어주기란( reading a toddler book )쉽지 않아 제가 하는 방법이 도움이 되고자 올려봅니다.
책 읽어주는 시기(time to read)
정해진 시기는 없다. 아이는 그저 엄마와 아빠의 목소리 그 자체를 좋아하기 때문에 언제든 읽어주면 아이의 정서상으로도 좋고 언어자극에도 좋은 것 같다.
효과적인 그림책 읽어주기(Reading picture books effectively )
1. 그림 책을 과장해서 흥미진진하게 읽어주세요. 등장인물에 따라 목소리를 바꾸어 가며 읽어줌으로써 마치 여러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면 좋아요.
2. 그림 책은 언제든지 아기가 가지고 놀고 읽을 수 있게 유아가 노는 가까운 곳에 두어서 혼자 쉽게 꺼낼 수 있게 하는게 좋다.
3. 그림 책을 통하여 아기는 조용히 앉아서 집중하는 것을 배우며 아기가 잠시 동안이라도 잘 듣고 나면 칭찬을 해준다.
4. 여러 가지 종류의 책을 읽어주고 사물을 인지할 수 있는 사물 그림 책,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 그림책, 일상 생활을 익히게 하는 생활 그림책, 숫자나 글자를 익히게 하는 인지학습 그림책 등을 번갈아가며 읽어준다.
5. 유아는 그림에서 배우는데 꼭 그림책이 아니더라도 아기에게 집에 있는 잡지나 상품광고 카타로그를 보여줘도 유아가 보고 있는 것을 표현하면 어휘가 늘어나고 능력이 향상된다.
6. 유아를 무릎에 앉히고 읽어주면 유아는 자기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어머니의 존재를 몸으로 느껴 정서에 좋다.
7. 부모가 자주 책을 읽는 걸 보여주고, 부모가 책 읽기를 즐긴다면 아이도 그런 느낌을 알아차려 스스로 읽게 된다.
유아 책 읽어 주기 쉽게 하는 방법(How To Make Toddler Books Easy To Read )
저는 프뢰벨에서 나온 책과 CD를 함께 활용해요. 프뢰벨 좋은 건 다 아실 꺼라 생각해요. 요새 저희 아이가 6세인데 제일 많이 보는 건 프뢰벨 테마동화인데 CD를 넣고 글을 모르는데도 CD가 읽어주는 내용을 어떻게 알고 책장을 넘긴답니다. 첫째는 한글을 늦게 끝냈고 책도 제가 읽어줘야지만 읽었는데 둘째는 누나하는 걸 봐서 그런지 스스로 책을 읽어요~ 그리고 참고로 저는 첫째 때는 1세 때부터 8세 초 까지 책을 하루도 안 빼놓고 하루에 5권이상씩 읽어줬어요~ 둘째는 아직도 읽어주기는 하지만 조용하다 싶으면 책을 보고 있더라고요~^^ 정말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책 읽기 효과(book reading effect)
어휘력, 이해력, 추론력, 창의융합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모두 뛰어다니며 융합사고력과 창의력이 팽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