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대에 들어 사람들 간의 소통의 어려움이 많은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발달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같이 공감하기 위해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나누고자 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ASD)란? (What is Autism Spectrum Disorder?)
자폐 범주성 장애는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하고, 언어를 이상하게 사용하거나 전혀 사용하지 못하며,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질환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Causes of Autism Spectrum Disorder)
종종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지라도, 자폐 범주성 장애의 구체적인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ASD인 소아가 한 명 있는 부모의 경우 ASD인 아이를 낳을 위험은 약 3~10%이다. 취약 X증후군, 결절성 경화증, 다운 증후군 등 몇 가지 유전자 이상이 ASD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산전 간염(풍진이나 거대세포 바이러스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산도 위험 인자일 수도 있으며 조산 정도가 더 높을수록 ASD의 위험이 더 커진다. ASD가 일부 소아는 뇌가 형성되고 기능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ASD가 잘못된 육아를 하거나 좋지 않은 소아기 환경 또는 백신접종 등으로 인해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의 증상 (Symptoms of Autism Spectrum Disorder)
생후 2년 내에 나타나나, 경증의 경우 학령기까지 증상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를 앓는 소아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과 행동이 제한되고 반복적인 패턴을 갖고 있다. 자폐범주성 장애의 증상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하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의 양 분야에서 일정 정도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 ASD환자들은 학교 또는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필요한 지원 정도에서 상당히 다르다. 또한 ASD 소아의 약 20~40%는 특히 IQ가 50미만인 경우 청소년기에 들어서기 전에 발작을 보이기도 한다. 해당하는 소아의 약 25%에서 진단 시에 발달 퇴행이 일어나며 이것은 장애의 첫 지표가 된다.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이 어려운데 종종 ASD영아는 전형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부모에게 달라붙고 눈을 맞춘다. ASD에 해당하는 일부 영아는 부모와 떨어질 때 화를 내기도 하지만 다른 아이들처럼 부모의 보호를 받기 위해서가 아닐 수도 있다. ASD 소아는 혼자 놀기를 좋아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가족 이외에는 개인적으로 친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는다. 이러한 소아는 다른 아이들과 상호작용할 때는 눈 맞춤과 얼굴 표정을 이용하여 사회적 접촉을 확립할 수 없으며 타인의 감정과 표정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ASD가 가장 심각한 소아는 절대로 말을 배우지 않으며 배우더라도 정상보다 훨씬 늦게 배우고 단어를 특이하게 사용한다. 또한, 대화는 양방향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대화가 되더라도 생각이나 느낌을 공유하기보다는 정보를 적거나 요청하기 위해 대화를 이용할 수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 환자들은 특이한 리듬과 음조로 말할 수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치료 방법 (Methods of treating autism spectrum disorder)
응용행동분석(ABA)은 소아에게 특정인지, 사회 또는 행동 기술을 단계별로 교육하는 치료 접근법이다. ASD가 소아에서 특정 행동을 개선하거나 변화 또는 발전시키기 위해 약간의 개선을 강화하고 점진적으로 구축한다. 이러한 행동에는 사회적 기술, 언어 및 의사 소통 기술, 읽기, 학업과 자기 관리, 일상생활 기술, 시간 엄수, 직업 능력과 같은 학습된 기술이 포함된다. 이 요법은 또한 소아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는 행동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사용된다. 응용 행동 분석 요법은 각 소아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맞춤식이며 일반적으로 행동 분석에 대한 인증을 받은 전문가가 설계하고 감독한다. 미국에서는 ABA가 학교를 통해 개별 교육 계획의 일부로 제공될 수 있으며, 일부 주에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기도 한다. 또 다른 집중적인 행동 기반중재는 발달, 개인 차이, 관계 기반 모델이며 이는 또한 플로어타임이라고도 한다. DIR은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및 기타 기술을 쌓는데 도움이 되도록 소아의 관심과 선호하는 활동을 이용한다. 현재 관계기반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더 적지만 두 요법 모두 효과적일 수 있다. ASD를 가진 학령기 소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사회적 기술 발달과 말하기 및 언어 지체를 해결하며 고등학교 졸업 후의 교육 및 고용을 위해 소아를 대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자폐 범주성 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원인 #자폐 범주성 장애 증상 #자폐 범주성 장애 해결방법